라이트 형제의 직업은?
어제 유튜브의 동기부여학과님의 영상을 듣다가 라이트 형제로 동기부여를 해보자는 생각에. 오늘 수업 중 남는 시간에 라이트 형제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다. 아이들에게 라이트 형제의 직업은 뭔지 물어보았다. 답은 자전거 수리공이다. 자전거 수리공이 비행기를 최초로 만들다니!
처음에 ebs에서 본 라이트 형제 영상을 틀었다. 오랜만에 오늘 혼자 봤지만 뭉클함이 있어서.
어릴 때 갖고 놀던 행글라이더로 사람을 태우고 날 생각을. 낮에는 자전거 수리공으로. 밤에는 비행기를 만드는 것에 필요한 물리학, 수학, 항공학 등을 공부하여 결국 자신의 어릴 때 꿈을 실현시켰다. 비행기를 탈 때 균형을 잡는 법은 자전거를 탈 때 균형에서 착안했다.
위키 대백과에 라이트 형제의 첫 비행이 있어 그것도 보여주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jRL-Q-KBc&t=144s&ab_channel=OldMovieCollector
지금 보기에는 시시할 수 있지만 이 것이 초석이 되어 지금의 비행기가 있을 수 있었던 것이다. 자전거가 모티브가 된 것이라 볼 수도 있겠다. 그러면서 아래 도미노 관련 동영상을 보여주며 여러분의 조그만 행동이 인생의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음을 이야기 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0Oj2XE8GZA&ab_channel=%EB%A7%A4%EB%82%98%ED%8A%9C%EB%B8%8C
또한 라이트 형제의 라이벌인 랭글리라는 사람을 이야기했다. 실로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었다. 랭글리는 오랫동안 비행을 연구해왔고 재원과 비행 관련 연구소도 있어 인적, 물적 자원 모두 풍부했다. 또한 박사였다. 하지만 라이트 형제는 중졸에 재원도 없었고 인적, 물적 자원도 랭글리에 비해 열등했다. 하지만 인간을 실은 비행은 라이트 형제의 승리였다. 이 요인으로 랭글리는 이론에 치중했다. 이론적으로 가능하다는 데이터가 나올 때 실험을 하여 몇 번 하지 않았지만 라이트 형제는 계속 실험에 열중했다. 둘째 그릿이다. 랭글리는 라이트 형제에게 지자 그로 인한 패배감이 이른 죽음에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라이트 형제는 수많은 비행의 실패에 굴하지 않고 도전했다. 셋째, 비행을 보는 관점이다. 랭글리는 비행기가 뜨는데 주력했다면 라이트 형제는 비행기를 조절하는데 까지 염두해두었다. 수많은 실험의 실패를 통해 비행기를 조절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배운 것이다.
라이트 형제 이야기를 통해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에서 다윗의 승리의 감동과 꿈을 실현하는 일은 멋진 것이라는 걸 다시 한 번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