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심리학 - 강백호처럼, 영광의 순간을(ROUND 03 목표 달성을 위한 이해와 각오)

2021. 2. 7. 16:54스포츠 및 체육/스포츠와 책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말이 있다. 함께 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다. 또한 같은 방향으로 갈 때 비로소 효과적인 힘이 생길 것이다. 효과적인 목표 달성에 대해 알아보자.

  책요약

 팀의 목표는 전원이 공유한다

 팀 스포츠의 목적은 팀의 승리이다. 많은 팀원들이 있을 때 자신이 탄 배의 목적지가 어딘지 알아야 한다. 이 배가 미국으로 갈 것인지, 아시아로 갈 것인지. 아니면 관광지로 놀러 갈 것인지, 혹은 행선지가 정해지지 않았는지.

 배가 출발하기 전, 미리 팀원 모두가 지향하는 목적지가 어디인지 정하고 의견을 통일해야 한다. 더없이 중요한 일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호한 결의가 필요하다.

 목적지는 하나라도 개개인의 할 일과 역할, 책임의 무게는 다르다. 그래서 팀원 모두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각자의 역할 정확히 이해하고, 각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각오를 다져둬야 한다. 목표가 크면 클수록 더더욱 명확하게 목표를 이해해야 하며, 그에 걸맞은 각오를 다져야 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따라오는 어려움을 이겨낼 단호한 결의가 필요하다.

 북산의 안 선생님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채치수를 비롯한 팀원 모두에게 산왕의 강함을 알리고 이 말을 전한다. 도중에 포기하리 않는 단호한 결의에 대해 말한다.

 키스 벨이라는 스포츠 심리학자가 있다. 수영 스타 플레이어 출신인 키스 벨은 스포츠, 특히 수영 종목을 전문으로 활약한 의사이다. 그의 저서 '타깃 온 골'에 이런 내용이 있다.

 "우리는 목표 없이도 살 수 있지만, 목표는 인생의 뼈대가 되고, 집중력을 높여준다. 목표가 높고 확고할수록 목표를 추구할 때 얻는 대가도 커진다. 목표를 추구하며 몰두하면 인생이 충실해진다. 보다 활발해지고, 기분 좋게 목적에 열중할 수 있다. 이것이 인생에 가치를 부여할 것이다.

 여러분은 해야 할 일을 흉내만 내다 그만둔 적이 있지 않은가? 성공에는 왕도가 없다. 흉내만 내지 않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은 모든 이들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겉모습만 따라가다간 성공에 대한 환상만 생길 뿐이다. 각오를 굳게 다지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전국대회 첫 경기, 풍전고와의 싸움에서 득점원 서태웅이 상대 팀 멤버 탓에 부상을 당하자, 북산고 선수들은 집중하지 못한다. 안 선생님은 하프타임 대 선수들에게 딱 부러지게 일침을 가한다.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해야 할 일'이 생긴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우리는 목표를 얼마나 이해하고 어느 정도의 각오를 다졌을까. 잠시 목표를 돌아보고 생각하는 시간을 갖자.

 

  적용방법 생각

  새 학기에 담임 교사와 학생이 함께 나아갈 방향을 찾는 것이 학급 급훈을 짓는 일일 것이다. 주로 담임 위주로 짓는 경우가 많았는데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민주적인 과정으로 급훈을 짓고 힘들 때는 학생들에게 단호한 결의도 보이면서 한 해를 나아가야겠다.

 

슬램덩크에 있는 명대사


 적용 방법 생각

 새 학기에 담임 교사와 학생이 함께 나아갈 방향을 찾는 것이 학급 급훈을 짓는 일일 것이다. 주로 담임 위주로 짓는 경우가 많았는데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민주적인 과정으로 급훈을 짓고 힘들 때는 학생들에게 단호한 결의도 보이면서 한 해를 나아가야겠다.



슬램덩크에 있는 명대사

www.youtube.com/watch?v=wfNJbfTNBxk&ab_channel=OtvN